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적정온도 난방 조절 확인 방법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적정온도 난방 조절 확인 방법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및 적정 습도 확인방법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시기가 되면 많이 건조해지고 실내기온이 확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여러분의 건강에도 영향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및 실내적정 온도 확인과 난방 제어 방법을 밑에서 살펴보고 미리 준비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겨울철 습도 온도

매해 겨울철에 온도가 갑자기 떨어지거나 한파가 올 때 얼굴이 땡기고 손발이 트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많이 건조해서입니다. 

겨울철에 건조하고 습도가 낮은 이유는 뜨뜻한 공기보다 차가운 공기가 수분을 덜 포함하고 있어서이기도 하고, 난방을 하다보면 안의 공기가 데워지면서 습도도 적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집안이나 건물 내부에 습도가 낮거나 충분한 수분이 없다면 내부의 공기의 건조기가 많아지는데요.

차가워진 날씨에 적정하지 않은 온도와 습도는 여러분의 호흡기 건강이나 가족들의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사람들의 안구까지 건조증이 오는 등의 신체에 이상증세가 올 수 있어서 밑에 겨울철 실내 적절 습도와 적절 온도를 체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겨울철 실내 적절한 습도

건조한 상태가 계속되는 겨울철에는 감기나 기타 바이러스 같은 나쁜 것들이 죽지않고 활발한 활동을 해서 특히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독감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특히나 실내 난방으로 기온을 올린 상황에서 내부를 데우게 되면, 더 건조해진 실내에 있는 사람들에게 코점막을 마르게 해서 호흡기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그래서 겨울철 평균 습도가 10%에서 20%정도라서 식물이나 가습기 등을 활용해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래서 실내적정습도 30%에서 50%정도를 유지시켜주면 좋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절한 온도

실내 온도를 겨울철에 어찌 유질ㄹ 해야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외와 실내의 온도 차이가 너무 크면 여러분의 혈관에 손상이 갈 수도 있고, 마냥 높은 온도를 유지하면 난방비도 꽤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상별, 시간대 별로 상이한 실내 적정 온도 세가지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영유아 노약자가 있을 때

댁에 아픈 분이나 영유아, 노약자 등이 거주하고 있다면 실내 정정온도를 조금 더 상향시켜 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22도가 실내온도 적정 온도라고 합니다.

2. 겨울철 낮시간 실내 온도

활동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 낮시간은 실내온도를 20도로 해서 적절하게 해놓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20도에 편안함을 느끼는 기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0도를 유지한 상황에서 밖에 나가면 바깥의 추위에 금방 적응을 할 수 있고, 혈관이 갑자기 수축하거나 팽창해서 몸에 무리가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겨울철 밤시간 실내 온도

겨울철 밤시간은 최고 19도에서 최저 16도 정도가 적절하다고 많은 기온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수면시간에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내온도를 낮 온도보다 낮춰놓으면 더 깊고 더욱 더 질좋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분류실내온도실내습도
적정수준16도 17도 18도 19도 20도
(노약자, 영유아 있을 때 22도)
30% 40% 50%

겨울철 실내 온도 습도 조절방법

1. 겨울철 실내 습도 제어방법

겨울철 실내 습도 제어방법은 위의 설명한 가습기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 빨래 실내에 널어놓고 : 젖은 빨래를 말릴 때 건조기를 활용하지 않고, 실내에 널어두면 빨래가 마를 때 가습기 효력을 볼 수 있습니다.
  • 식물키우기 : 식물을 실내에 두면 가습효과를 자연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자주 환기시키기 : 적절한 습기와 신선한 내부공기를 적절한 환기를 통해서 공기 순환을 도우며 건조를 막습니다.

2. 겨울철 실내 온도 조절 방법

겨울철 실내 온도 제어는 온도를 난방기로 올리는 방법말고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제일먼저 문입구나 창문 등 차가운 바람이 들어오는 곳을 커텐으로 막아서 기온이 하강하는 것을 방어할 수 있고, 낮시간에는 따뜻한 햇볕이 실내를 데울 수 있도록 커튼을 열고, 자연스럽게 난방비를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