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시민안전보험 배상 지자체 보험 청구 방법

2024년 시민안전보험 배상 지자체 보험 청구 방법

시민안전보험 가입 지자체 배상 보험 청구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생활정보 에디터 제임스입니다. 여러분의 주민등록거주지에서 자동적으로 가입되고 어떤 상황으로 인해서 피해를 받았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바로 시민안전 배상보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별도로 여러분이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들에게 생소할 수도 있지만 유익한 정보인 시민안전보험 가입과 배상 보험 청구, 그리고 신청방법에 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시민안전보험

여러분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사고 및 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입었다면 시민안전보험이라고 하는 복지혜택 제도가 여러분의 복지향상과 생활안정을 위해서 생겨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와 지방자치단체가 같이 계약을 맺어서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의 모든 시민한테 보험혜택을 준다는 것인데요.

여러분이 가입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가입이 되어 있는 상황이라서 피해를 입었을 때 보장이 자동적으로 된 항목에 대해서 보험금을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관할 지방자치단체에서 보험료도 전액부담을 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시민안전보험 가입한 지자체를 확인하셔야 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사는 지역(지방자치단체)별로 보장내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개인보험이 있어도 중복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2천만원이 최대 보장범위라서 별도로 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분들이 이용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장내용

먼저 등록외국인 포함해서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대상인 시민안전보험의 보장 유형으로는 강도, 개물린,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 치료비, 강도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산사태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붕괴, 화재, 폭발, 사망, 자연재해 등 폭넓고 여러가지 상황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지자체별로 보상금액과 보장항목이 다르니 따로 확인을 아래 처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상받기 신청방법

지자체가 알아서 시민안전보험을 여러분들을 위해서 가입을 해놓고, 보험료를 납부하기 때문에 신청방법은 필요하지가 않지만, 보험금을 받기 위해서는 피해를 받은 당사자가 직접 청구를 해야합니다. 여기에 해당 콜센터에 전화를 하고, 지자체별 담당보험사를 확인하여 필요한 서류들을 조회해야 하는데요.

팩스나 이메일 등으로 필요서류 및 청구서를 접수하고 보험금을 신청하면 청구내용을 참고로하여 서류 심사를 거쳐서 피해를 입은 당사자가 지정한 계좌로 보험금이 바로 입금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그럼 시민안전보험 콜센터는 어떻게 될까요?

시민안전보험 콜센터

통합 콜센터는 운영하지 않고 있지만, 각 지자체마다 담당하는 부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정보를 얻으려면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의 구청에 전화를 하여서 해당부서에 연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별도로 가입한 지방자치단체가 있어서 보험사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은 없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사고를 갑자기 당했을 때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고, 여러분이 이미 보험을 넣고 있더라도 중복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하니 위의 관련 내용을 반드시 아시고 계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Similar Posts